설립목적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설립목적

HOME > 협회 소개 > 설립목적

설립목적

한국프로젝트경영협회(舊 한국프로젝트관리기술회)는 프로젝트경영에 대한 전문지식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능력의 제고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1991년 1월에 설립, 교육과학기술부에 등록된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민·관 모든 분야의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 당초 예정된 성과, 예산, 품질 등의 목표를 달성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으며 특히 사회간접자본이 되는 국가적 대형 토목공사나 산업시설의 건설, 대규모 R&D 프로젝트, 대규모 IT 프로젝트, 자동차 신차 개발, 제약회사의 신약개발 등에서 PM의 중요성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에 전 산업 분야에 걸쳐 PM의 확산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발기취지문

오늘날 세계는 하루가 다르게 급격한 변화와 혁신을 거듭하면서 21세기를 향한 새로운 국제질서와 산업체제로 재편성되고 있습니다.

혁신과 개방의 국제화 시대에 미래를 위한 우리의 선택은 끊임없는 기술혁신과 자기개발과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선진국과의 기술경쟁에서 낙오하게 되면 기업의 생존은 물론 우리사회의 발전과 번영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우리가 안고 있는 시대적 과제는 우리의 국제 경쟁 프로젝트를 한정된 자원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 효율의 극대화와 합리화를 이룩하는 일이라 하겠습니다.

대체로 프로젝트형 과제는 사업의 수주로부터 완성, 운용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에 걸쳐 여러 분야의 기술적 요소와 자원적 요소 및 운영체계가 일괄되게 계획-집행-관리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게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의 현실은 부문별 합리화와 효율화에만 중점을 두어 종합적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프로젝트 운영은 기획, 설계, 제작, 시공, 운전 등 각 기능별, 부문별 효율성 제고에는 어느 정도 성공하였으나 프로젝트 전과정에 대한 유기적 종합관리가 미흡하여 전체 생산성의 저하와 원가 부담의 가중 등 결과적으로 종합적인 경쟁력에서 뒤져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날로 치열해지는 국제경쟁에 슬기롭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이미 구미 선진국에서 본격적으로 개발운영하고 있는 프로젝트경영기술 체계를 하루빨리 도입, 정착시키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우리의 경영혁신 노력이나 첨단 기술 도입 못지않게 중요하고, 절실한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경영기술의 개발과 발전은 발주와 서비스, 제작, 건설, 연구개발 등 각 부문이 공동으로 참여, 대처함으로써 사업주의 요구에 부응함은 물론 이를 수행하는 기업의 이윤 극대화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변화와 혁신의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고도의 프로젝트경영 운영기법의 개발과 확대에 앞장설 것을 다짐하면서 우리 경제의 체질강화와 국제 경쟁력 제고에 삼가 일익을 담당하고자 합니다.

이제 우리는 우리에게 맡겨진 시대적 과제를 실현하기 위하여 상호 적극적인 교류와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우리의 역량을 효율적으로 결집해 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취지에서 프로젝트 경영분야에 몸담고 있는 우리 전문기술인들은 각계의 뜻과 의지를 모아 21세기를 내다보는 이 시점에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깊이 생각하고 이러한 뜻을 실천하기 위하여 이 모임을 옷깃을 여미며 삼가 발기하는 바입니다.

1990년 8월
(舊)사단법인 한국프로젝트관리기술회
발기인 일동


(사)한국프로젝트경영협회 | 대표자: 김시호 | 주소: (06194)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78길 14-6 동성빌딩 6층
대표번호: 02-523-1644~6 | FAX: 02-523-1680
법인등록번호: 114621-0006633 | 통신판매신고번호: 제07-620-158호
COPYRIGHT (사)한국프로젝트경영협회 ALL RIGHTS RESERVED
PMI, PMP, CAPM, PgMP, PMI-ACP, PMBOK, the PMI logo and the PMI Registered Education Provider
logo are registered marks of the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Inc.